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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사항
   
  일제하 광주 학생운동(한정일)
ㆍ작성자: 부운영자 ㆍ작성일: 2019/11/06 (수)  
 

日帝 下 光州 학생운동

                                              한정일 (건국대 명예교수)

 

단재 신채호선생은 역사를 망각한 민족에게는 미래가 없다라고 설파한 바 있다.

 

日帝 下 광주학생운동은 독립운동이요, 민족주의운동이었다.

나아가 우리는 피 끓는 학생이다. 오직 바른 길 만이 우리의 생명이다.”라는 학생 탑의 상징은

한국학생이 나아갈 길이요, 미래이다.

 

(1) 민족주의 · 국민주의 · 국가주의로 번역된 “Nationalism”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느냐에 따라 그 성격이 달라진다.

역사 · 사회 · 정치학자들의 연구를 참조하여 필자는 1983년 한국국제정치학회 발표논문 한국 민족주의운동과 학 생과의 관계 -日帝 下 光州 학생운동을 중심으로에서 Nationalism은 어떤 민족·국가의 통일·독립·발전을 지향하 는 정신적이고 감정적이며 의식적인 상태로서 집단공동체의 응집력을 통한 하나의 에너지로 규정하였다. (사회과학 에서 찾기 힘든 常數를 찾아보았다.) 따라서 Nationalism은 역사적으로 중산층과 결합하여 자유민주주의 추진력으 로 발전하였는가 하면, 반면에 자본주의와 결합하여 帝國主義化함으로써 일방에서는 억압과 침략으로, 타방에서는 자유와 독립으로 나타났던 것이다. 그것이 강대국 민족주의와 약소국 민족주의 구별이라 말할 수 있다.

 

(2) 한국 학생운동은 그 대의명분을 아래와 같이 발견할 수 있다.

개화기부터 한일합방까지 자주 · 자강을 통한 국권회복운동

日帝 下 독립만세 · 제국주의 타도 · 피압박민족해방 (1929.광주학생운동)

해방 후 민족 통일국가와 민주주의 달성과제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민족주의운동의 전국적 시위는 19193·1운동으로 시작한 민족자결주의 풍조라는 외부적 영향을 받았지만,

10년 후 192911·3 광주학생운동은 순전히 현실적인 상황에서 폭발된 민족감정의 일대 항쟁이었다.

日帝의 착취와 억압에 항거한 농민운동과 노동운동, 그리고 학생운동은 식민통치라는 정치체제에 대해

19266·10만세운동, 1927년의 신간회 결성운동, 1929년 광주학생운동으로 나타난 것이다.

광주고보(현 광주일고,서중 전신), 광주농업, 광주사범, 광주여고보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 192611월 조직된

광주학생 비밀결사인 성진회와 그 후신인 독서회 및 소녀회는 광주학생운동의 모체인 비밀결사였다. 당시에 민족 해방운동에 몸담고 있던 학생들에게는 사회주의가 日帝에 대해 투쟁이념의 한 형태로서 상당히 보편화되었던 것만 은 사실인 것 같다.

 

(3) 1929113일 광주학생운동은 신간회를 통해 전국적으로 파급되었고, 19301월 일본의 동경·경도, 중국의 북 경·만주·길림·간도·상해에서 군중대회가 열렸고 노령 연해주까지 보도되기도 했다.

이처럼 항일민족운동의 선봉장이었던 광주고보가 1942년 광주 서중교로 교명이 바뀌면서 西中魂이라는 이름 아 래 1943521일 제2光州 西中의 항일학생독립운동으로 민족·민주사적 맥락 속에 중요한 주류를 이루었다.

 

이상과 같이 한국 민족주의운동 전개과정에서 日帝 下 光州학생운동은 그 구호나 격문 내용에 투철한 투쟁의식, 정 확한 현실인식, 대상에 대한 명확한 인식을 통해 해방 후 19604·19 학생혁명, 197910·16 釜馬민주항쟁에 이 어 19805·18 光州 민주화 투쟁, 198610·28 변혁운동의 건대항쟁, 19876·10 민주항쟁, 그리고 201611 월 촛불집회의 평화적 함성으로 이어져 정권교체를 이루었다. 그러나 대내외적인 대립갈등이 현존한다고 볼 때 그것 을 극복, 타개할 주체성 확립 과정이 당면과제라 말할 수 있다.

 

                                                                                              2019111일 세종문화회관

 


 


 


 


 

<참고사항>

 

 

“Nationalism”

Hans Kohn은 최초의, 그리고 가장 뚜렷한 심리적 상태이며 의식 있는 행위로서 자기 자신의 개인적 인식을 그가 최고의 충성심으로 부여하는 집단의식에로 일치시키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Carlton Hayes는 민족이라는 의식을 가진 애국주의와의 혼합된 정신으로서 공동체의 역사적인 전통에 입각한 공통언어, 공통문자 등의 산물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Boyd C. Shafer의 말을 빌리면 자기가 속한 국가를 더 한층 강력한 것으로 만들어 보려는 정신적 기여 감정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Karl W. Deutsch는 특정 지역 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다른 지역사회 사람들 보다 더 한층 밀접한 의사소통을 이룩하고 있는 의식의 연대 감정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성진회(醒進會)”

1926113일 결성된 성진회 사건의 예심종결서를 통해서 볼 때 첫째, 비밀결사와 기존 사회단체 또는 일반 민족해방운동가들과의 관계이다. 당시 전남의 청년동맹이나 신간회, 기타의 지하조직과 성진회는 상당히 긴밀한 연락관계를 가진 것으로 1929년 광주 학생운동을 서울로 확산·파급시키는데 커다란 역할을 했던 것이다. 둘째, 성진회의 창립 목적은 성진회의 조직 강령에 명시되어 있듯이 일본 제국주의를 타도하는 것이었다. , 성진회는 당시까지 학내 투쟁에 머물러 왔던 학생운동을 한 차원 높인 민족해방 운동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는 소지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이 성진회의 결성은 객관적으로 국내외 성숙되어가고 있던 민족해방 운동의 의지가 광주라는 특정한 지역에서 학생층을 중심으로 집약적으로 표현된 것이라 볼 수 있을 것이다.

 

 

西中魂

1929~1930년의 항일학생 민족운동의 선봉장이 되었던 光州高普(1942光州西中校로 교명이 바뀜)는 그때의 항일투쟁정신을 <西中魂>이라는 이름 아래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갔다. 19433월경에 일단의 학생들은 비밀회합을 열고 당시 한창이었던 친일파의 매국행위에 일대 경종을 가할 목적으로 전주북중, 순창농림, 고창중학 등과 연락을 취하여 같은 시각에 동맹을 결성할 것을 결의했다.

학병지원 반대, 창씨제도 반대, 일어사용 반대, 징병제도 반대등을 내걸고 521일 일제히 동맹휴학에 돌입했다. 이 동맹휴학이 6월말까지 계속되는 동안 350여 명의 서중생이 검거되고, 그 중 183명이 오랫동안 가혹한 취조를 받은 뒤 80여 명이 송치되었다. 이것이 1929113일 이래 제2차 광주학생 독립운동으로서 일제에 대한 저항의 횃불이었다.

 

 

* 한정일 글

1. 민주의 표상 세운 혁명세대 : 건대문화 제3, 1973pp. 48~54

2. 광주학생독립운동의 역사적 의의 : 한국학생의 의식구조를 중심으로, 西中會 西中春秋, 1976년 봄호

3. 한국민족주의 : 민족주의 운동사를 중심으로, 高大신문 19821026일자 4

4. 韓國民族主義運動學生과의 關係 : 日帝下 光州學生運動中心으로, 국제 정치논총 제23,

1983pp.3~24, 한국민족주의와 국제정치 권두논문

(국내학자 4, 외국학자 14인 총 18편의 논문)

5. 신군부 등장과 5·18 광주의 비극

5공 평가 대토론 : 현대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 6, 동아일보사, 19931112~13

6. 건대항쟁의 재조명과 정치사적 의미, 현대정치사회 변동론, 도서출판 아침, 2008, pp. 231~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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