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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9년 11월 3일 광주에서 일어나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던 '학생독립운동'은 일본제국주의의 지배에 저항하여 일어났던 대표적인 민족운동 가운데 하나였으며, 그 규모나 영향 그리고 역사적 의의에서 3 · 1운동과 나란히 하는 사건이었다. 또한 학생독립운동은 단순히 광주와 나주를 통학하던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의 충돌 때문에 우발적으로 일어난 것이 아니라 3 · 1운동 이후의 기만적인 소위 문화정책과 1929년부터 시작되는 세계대공황, 1920년대 이후 노동 · 농민 · 학생운동의 성장 등 국내외의 여러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 일어난 것이었다.

1929년 11월 3일은 명치(明治)천황의 탄생기념일인 명치절이었으나, 우리에게는 음력 10월 3일 국조 단국이 개국하신 날이었다. 개천절에 일제의 신사에 참배를 강요당했던 광주고보생들의 비통한 심경에 가해졌던 일본 학생들의 무례한 도전이 학생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되었다. 학생독립운동은 광주에서의 항일시위에서 시작되었으나 그 지역에 그치지않고 서울을 비롯한 전국 곳곳에서 시위나 동맹휴학으로 계속되어 전국적으로 212개 학교가 참가하였고 참가 학생수는 54,000여 명으로 당시 전체 학생의 절반이 넘는 학생들이 나라와 민족의 독립을 위해 자신들을 희생했던 것이다. 학생독립운동으로 희생당한 학생 수는 퇴학 582명, 무기정학 2,330명, 검거당한 사람이 1,462명이나 되는 엄청난 숫자였다.

또한 학생독립운동은 국내는 물론, 해외에까지 파급되어 만주의 간도와 길림성, 중국의 상해, 북경, 그리고 일본에서 학생독립운동을 격려하는 집회와 만세시위가 있었다.

학생독립운동은 학생들의 항일활동이 주를 이루고 있으나 신간회 · 근우회 · 조선청년동맹 등 당시의 주요 사회단체와 성진회 · 독서회 중앙본부 · 조선학생전위동맹 등 비밀결사의 지원도 적지 않았다.

더구나, 일제의 강력한 탄압에도 불구하고 그 정신은 끊임없이 이어져 1943년 5월 광주고보 동맹휴학을 계기로 제2차 학생독립운동이 발발하였다.

이렇듯 정의감과 애국심이 강렬했던 학생들은 일제의 식민통치하에서 분연히 떨쳐 일어나 국가와 민족의 독립을 쟃위하려 했고 민족적 차별을 철폐하기 위해 학생독립운동을 전개하여 자랑스러운 선배로서의 모습을 보여주었던 것이다.
 
1924.06. 第1次 同盟休學
光州高普(光州西中·一高前身)와 日人 선발팀과의 野球試合때 日本人 團長의 횡포로 인한 衝突로 3個月間의 同盟休學(4名 退學).
1926.11.03 醒進會 結成
光州高普生 9名과 光州農高生 7名이 抗日 秘密結社 組織.
1928.06. 李景采事件
反日 油印物 撒布事件 으로 拘束 退學.
1928.06.26 第2次 同盟休學
光州高普生 「李景采 事件」의 眞想糾明과 植民地敎育에 抗拒한 盟休(27名 退學, 281名 無期停學).
1929.03. 諭示退學
日帝의 壓力에 의한 學校長의 「諭示退學」에 抗議한 事件으로 4名의 學生이 拘束 起訴어 實刑 言渡.
1929.06. 讀書會 結成
光州高普 卒業生 張載性과 王在一의 主導下에 光農, 光師, 光女高普(現 全女高) 學生이 「讀書會 中央本部」를 結成하여, 서울의 「新幹會」等과 連絡 活動.
1929.09. 光州學生 消費組合 結成
光州高普, 光農, 光師, 光女高普生이 結成하여 「讀書會」와 함께 民族意識과 獨立精神의 鼓吹 등 抗日運動 展開.
1929.11.03. 光州學生 抗日獨立運動
10月 30日의 羅州驛 衝突事件을 始發로 繼續, 韓·日 學生間의 爭鬪가 벌어지다가 11月 3日, 明治節(日本國慶日)에 光農, 光師, 光女高普生들까지 合勢하여, 日本人 新聞社를 襲擊하는 等. 大大的인 示威가 國內外로 波及되어 1931年 5月末까지 212校에 5萬 4千餘名이 參加하여 勸告退學 580餘名, 自進退學 350餘名, 無期停學 2,300餘名, 被檢者 1,640餘名.
1941.12. 西中 無等會 結成
「讀書會」의 脈絡을 이은 秘密結社組織 活動.
1943.05.20 第2次 光州學生獨立運動
光州西中學生이 主動이 되어 擧事한 二次 學生獨立運動으로 懲役 22名, 退學 70餘名, 停學 120餘名.

 
1. 學生의 날 制定
1953년 10월 20일 나주출신 제2대 국회의원인 김종순 의원 등의 제안으로 11월 3일이
「 學生의 날」로 제정되었다. 따라서 「學生의 날」 기념행사가 전국적으로 성대히 거행되고 기념탑 건립을 위한 모금운동이 전국적인 호응을 얻으며 진행되었다.
 
2. 記念塔 除幕式과 경축행사
1954년 6월 10일의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 제막식과 경축행사는 자못 전국적인 규모였다. 명예회장은 문교부장관, 회장은 전남도지사인 추규영이 전남학도호국단장 자격으로 참여하고 김종순 최동문 동문이 부회장이 되어 대회를 주관하였다.
전국 초 · 중 · 고등학교장 대표, 전국 남녀학생 대표들이 교기와 학도호국단기를 들고 참가했다. 정해규, 정일택 양씨의 사회로 최동문 부회장의 개식사, 추규영 회장의 식사, 기세훈 동문의 경과보고, 김창선 동문의 제막선언, 주악과 함께 각도 남녀학생 대표들의 손으로 탑은 제막이 되었다. 식을 마친 학생들은 중앙학도호국단기를 선두로 각도 학생대표단기를 앞세우고 시가행진에 들어갔으며 고아주시는 온통 깃발의 물결 속에 휩싸였다.
다음날인 6월 11일 10시부터 광주일고 강당에서는 전국 중 · 고 · 대학생 웅변대회가, 교정에서는 전국 중 · 고 각도 대항축구대회가 개최되는 등 경축행사는 이틀 동안이나 계속되었다.
 
3. 李承晩大統領 來校
1958년 3월 4일 이승만 제3대 대통령이 기념탑을 참배하고 서중 · 일고생들에게 40분에 걸친 치사를 한 것은 이 탑의 상징성을 더욱 강조하고 있다. 李대통령은 기념탑 비명을 직접 쓸 정도로 이 탑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보여 주었으며 광주학생운동기념탑 題字에 독립이라는 두글자를 써 첨가하는 진원지로서 명실상부한 독립운동의 정통성을 천명한 것이었다.
중국과 미국등지에서 오랜 망명생활을 하면서 항일독립운동을 펼쳤던 그는 해외에서 접한 광주학생독립운동 소식이 매우 감명이 깊었던지 「나는 귀국해서 맨먼저 이 학교에서 강연하고 싶었다」고 했다.
 
4. 第30周年 記念式
정부는 해마다 중앙에서 가져오던 「學生의 날」 기념식을 광주학생독립운동 30주년이 되는 1959년에는 이를 기념하기 위하여 제7회 「學生의 날」 기념식과 함께 광주일고 교정에서 전국적인 기념행사를 치르기로 했던 것이다. 이 행사에는 내무부장관과 문교부장관을 비롯한 문교부 고위인사, 독립유공자, 전국 각도 학생대표, 전국 도단위 기관장, 광주시내 중 · 고등학생대표, 광주시내 중 · 고등학생 전원, 심지어 초등학교 학생들까지 경축행사에 참가했다.
기념행사는 크게 기념식과 경축행사 등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경축행사는 마스게임 등의 공개행사와 시가행진, 등불행렬, 단축마라톤대회, 좌담회 등이 개최되었다.
 
5. 第8회 「學生의 날」 記念式과 尹潽善大統領의 學生塔 獻花
4·19혁명이 일어났던 1960년 11월 3일 제8회 「學生의 날」기념식은 문자 그대로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식전을 이끌어 간 것이 특징이었다. 한편 12월 2일 민선지사 선거유세차 광주에 들른 윤보선대통령은 본교를 방문하고 학생탑에 헌화했다.
 
6. 第9회 「學生의 날」記念式
5·16군사 쿠데타가 일어났던 해인 1961년 11월 3일은 제9회 「學生의 날」이었지만 기념식 대회명칭은 「광주학생독립운동 제32주년 기념 및 학생단합궐기 및 재건학생회결성대회」라는 아주 긴 이름이었다. 이날 대회 참석차 본교에 온 인사는 전남북 계엄사무소장이며 제1관구사령관인 김의열 소장을 비롯하여 전남도지사 송호림 준장, 전북도지사 김인 준장, 광주시장 정래정 대령 등이었으며 시내 중 · 고등학교 2만여 학생이 본교 교정에서 열린 기념식에 참석했다.
 
7. 第35周年 記念式과 朴正熙大統領 學生塔 獻花
박정희 장군이 대통령에 취임하고(62.12.17) 한일수교협상을 추진하자 이를 반대하는 학생들의 이른바 「6.3데모」(64.06.03)를 계엄령으로 진압한 뒤인 1964년 11월 3일 광주학생독립운동 35주년과 제12회 「學生의 날」 기념식에 참석하기 위해 박대통령 부처는 이효상 국회의장, 문교부장관, 비서실장, 공화당 의원들을 대동하고 광주일고를 내방하여 학생탑에 헌화했다.
 
8. 73년 3월 24일 「學生의 날」폐지
민주화 열망 속에 군사정권의 거센 반대에 앞정선 광주의 주체의식 구조에 대한 원천 봉쇄의 미로 생각된다.
 
9. 84년 9월 29일 「學生의 날」부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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